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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생각/맛집

크리스피 크림, 고객지향적 서비스에 감동하다!


오늘은 제가 사랑하는 크리스피만의 고객만족 시스템 CRS에 대해 파헤쳐 보겠습니다-
crs라는 단어 자체가 무척 생소하실텐데요.
이 글을 읽으시면 고객을 생각하는 크리스피의 사랑이 느껴지실거라 자부합니다.
그럼 crs의 뜻을 먼저 살펴볼게요-

CRS 는 Customer Relationship Specialist 의 약자로, 고객관계전문가를 뜻합니다-
그럼 우선 크리스피에서 왜 이런 Crs를 도입하게 되었는지 한번 살펴볼게요-


모든 회사는 회사의 홍보에 대해 고민하고, 서비스에 대해 고뇌하곤 합니다-
그렇기에 서비스에 대한 크리스피의 고뇌에 의해 탄생한것이 Crs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제가 부산,경남 담당 crs님과 인터뷰 한 내용을 간략히 소개해 드릴게요!

1. Crs란 언제 탄생하였나요?
2008년 10월경에 탄생하게 되었구요-
서울의 3개 매장에서만 시범 운영하다가, 전국으로 확대하게 되었습니다


2. Crs의 활동 내역은 무엇인가요?
최초에는 원두커피를 리필해주거나, 소비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항시 노력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풍선을 나누어 주거나, 고객분들에게 불편사항이나 불만 사항을 여쭙고, 개선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3. Crs를 도입하게 된 이유는 뭔가요?
크리스피 도넛은 1937년에 미국에서 탄생되어 전 세계가 신선하고 달콤한 도넛과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하는 브랜드입니다. 2004년 12월에 신촌 1호점으로 한국을 만났고, 다른 도넛 회사와의 차별화를 위해, 2008년부터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crs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4.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는 것이 무엇인가요?
모든 서비스 업종은 매장직원들이나 직원들에게 서비스 교육을 실시합니다.
그러나 그 서비스 교육은 회사측의 입장에서 소비자를 생각하는 차원에 지나지 않습니다.
저희 crs 는 그런 매장 직원들과는 또 다르게, 회사측 입장이 아닌 고객측 입장에 입각하여
서비스를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5.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신다고 하셨는데, 그렇게 말씀하시는 근거는요?
저희는 어떤 매장에도 속해있지 않고, 평균 5- 6개 정도의 매장을 돌아다니면서 근무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장에 대해 더욱 더 객관적으로 평가를 할 수 있고,
비교 평가를 통해 매장 전체가 서비스 면에서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6. crs의 장점이나 단점이 있으신가요?
장점은 주 5일 근무라서 , 일반 매장 직원보다 근무조건이 좋습니다.
보통 2교대나 3교대를 하거든요-
그렇지만 매일매일 근무하는 매장이 다르다보니, 출근 시간과 퇴근 시간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7. 그렇다면 전국에 crs는 몇 명이나 있나요?
전국에 총 6명이 있습니다.
각각 총 5-6 개의 매장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찾아주시면, 고객의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도와드릴 준비가 되어 있구요-
최상의 서비스를 위해 항상 귀을 세우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8. crs라는 직업에 대해 굉장한 자부심이 느껴지시는 거 같아요-
마지막으로 소감 한 마디 해주세요

저는 부산 서면 롯데시네마점 창립 멤버였어요-
서면점에 속해있다가, 이렇게 여러 매장을 돌아다니면서, 고객님들과 더욱 더 가깝게 지내다 보니
저희 회사에게도, 고객님들께도, 많은 의견 교류를 가져올 수 있는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또한 제가 창원점, 부산 서면롯데 시네마점, 서면점, 롯데 광복점, 광복점 이렇게 5개 매장을 출근하고 있으니
언제나 불편한 사항이 있으시면 저를 찾아주세요-
고객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