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생각/피부관리 /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관한 달콤살벌한 리얼 토크

다이어트에 관한 달콤살벌한 리얼 토크


고무줄처럼 몸무게를 늘렸다 줄였다 하는 스타들의 다이어트 비법이 궁금하다면 연예인 전담 트레이너 한동길 씨의 말에 귀 기울일 것. 노력하는 만큼 몸은 만들어지게 마련이지만,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방법과 노하우를 숙지하는 것이 필수.

한동길

[who is he?] 미국 NASM, NESTA 퍼스널 트레이너 자격증을 소유한 학구파 트레이너.
[his stars] 심은하, 장동건, 송혜교, 한채영, 김혜수, 최지우, 하지원, 이서진, 김정은, 유지태, 이하늬, 강수연 등

1 당신이 생각하는 남, 여 최고의 연예인 몸짱은 누구인가?
남자는 이서진, 여자는 김정은. 이서진은 일류 트레이너 이상의 운동과 영양 지식으로 웬만한 트레이너를 교육할 정도의 경험을 쌓은 엘리트 몸짱이다. 특히 운동에 전혀 취미가 없던 김정은을 두 달 만에 몸짱으로 만들었는데, 영화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마지막 프로필에 나오는 ‘김정은 트레이너- 미스터 리’가 바로 이서진이다.

2  보통 사람들은 “연예인처럼 전담 트레이너가 있으면 다이어트는 걱정도 없겠다”라고 말하지만 퍼스널 트레이닝을 받아본 에디터는 아무리 훌륭한 트레이닝에도 성실과 끈기가 수반되어야 함을 깨달았다. 당신이 맡아본 연예인 중 1) 가장 독종은 누구이며 2) 타고난 운동신경을 자랑한 이는 누구였나? 3) 그리고 조금만 운동해도‘태’가 나는 천부적 몸짱은 누구였나?
1) 하지원. 드라마 <황진이>와 <1번가의 기적>을 동시에 촬영할 때 일주일에 3일은 복서의 몸을 위해, 3일은 황진이의 청순함을 위해 쉬지 않고 3개월간 지옥훈련을 소화해냈다. 운동 중 순간적으로 살짝 기절하는 투혼을 발휘하면서도 절대 힘들거나 피곤한 내색 하지 않은 속이 깊은 사람이다.
2) 지진희는 프로 야구선수보다 뛰어난 동물적 감각과 타고난 운동신경으로 6개월 코스의 야구 기능 향상 운동을 불과 2개월 만에 마스터한 운동의 신.
3) 심은하는 두 딸의 순산을 위해 운동을 하고, 출산 후 불과 두 달 만에 예전의 몸매로 돌아갔다. 운동을 조금만 해도 바로 근육과 피부의 탄력이 바로 솟아오르는 그녀는 대단한 운동신경과 타고난 몸매의 소유자.

3 연예인의 운동 노하우는 다이어트를 하는 모든 이에게 큰 자극이 된다. 연예인을 트레이닝하면서 겪은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으면 말해달라.
송일국은 전문가를 끝까지 믿고 몸을 맡기는 스타일이다. 한번은 그가 철인 3종 경기를 앞두고 기록 단축을 위해 피곤한 몸을 이끌고 왔다. 스케줄이 너무 많아 피곤했던 나는 복근운동을 지도하던 중 횟수를 반복해도 지칠 줄 모르는 그의 타고난 체력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깜빡 졸고 말았다. 10분쯤 지났을까? 깜짝 놀라 깼는데 그는 온몸이 비 오듯이 땀으로 범벅이 되었는데도 복부운동을 계속하고 있었다. “도대체 몇 개를 하셨지요?”라고 물었더니 “2천번까지 세고 그다음은 너무 힘들어 못 세었다”고 대답했다. 3일이 지난 후에도 복부 쪽 근육통이 풀리지 않아 경기 기록이 무참히 깨졌다고 해서 정말 미안했다.

4 독해야만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는가? 주변에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은 많이 봤지만 대부분 1년 안에 다시 돌아와 다이어트에 ‘영원히’성공한 사람은 연예인밖에 못 봤다. ‘이 죽일 놈의 요요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팁이 있다면?
10분이라도 일주일에 운동을 4회 이상 할 것. 단 한 번의 운동이라도 몸에는 기억이 되고 인식이 되어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체중 증가를 막을 수 있는 것.

5 헬스클럽에 가지 않고 살을 빼는 효과적인 운동법을 소개해달라.
자신의 몸무게를 활용해 운동하면 몸무게가 늘 근육에 가해지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며 몸의 라인을 잡아주고 체지방을 쉽게 소모할 수 있다.
1 편안하게 서서 양팔을 벌리고 서서 한쪽 다리를 굽혔다 몸통을 앞으로 기울이며 뒤로 최대한 편다. 하체 비만을 해결하고 다리가 길어 보이게 도와준다.
2 양팔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리고 엎드려 팔굽혀펴기 자세를 취한 후 한쪽 다리를 하늘 위로 들어 올리며 복부에 힘을 주고 30초간 유지한다. 탄력 있는 복부와 옆구리의 보기 싫은 살을 정리해준다.
3 편안하게 누워 두 다리를 90。로 구부리고 양팔을 굽혀 머리 뒤로 놓는다. 숨을 내쉬며 오른쪽 무릎을 굽혀 가슴 쪽으로 당기며 몸통을 오른쪽으로 굽히며 상체를 말아 올린다. 반대편도 같이 실시한다. 이는 입체적인 복부 라인을 만들어주며, 특히 허리가 짧거나 복부부터 쉽게 살이 찌는 여성에게 효과적이다.

6 근력 운동 역시 피트니스 센터에서 기계로 해야만 가능한가?
최근 할리우드에서도 어디서나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쉽게 할 수 있는 운동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믹스해서 실시하는 인터벌트레이닝이 인기인데, 이는 높은 강도의 근력운동을 30초, 낮은 강도의 유산소운동을 60초씩 번갈아가며 40분간 실시하는 운동이다. 가령, 양쪽 무릎을 굽히고 팔굽혀펴기를 30초 실시한 후 일어나서 제자리 팔벌려 뛰기를 60초간 한 다음, 한쪽 다리를 몸 앞으로 내밀며 양쪽 무릎 굽혔다 펴기의 런지 동작을 30초동안 하고 다시 엎드려 양다리 몸통 뒤로 뻗었다 가슴으로 당긴 후 제자리에서 일어나기를 60초 반복하는 식이다.

7 일반인의 다이어트 상식 중 바로잡고 싶은 것이 있다면?
1) 과체중에 근육이 많은 여성이라면 유산소운동을 먼저한 후 근력운동으로 자신의 보디라인을 교정하는 것이 좋다. 저체중에 근육량이 적어 기초대사량이 적은 여성은 근력운동 후 유산소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높아진 기초대사량으로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며 근육도 쉽게 만들 수 있다.
2) 하체 운동만 하면 하체 비만에서 탈출할 수 있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하체 근력운동은 특정 부분의 근육을 단련해 그 부분의 탄력과 셀룰라이트를 어느 정도만 감소시킬 뿐이다.
3) 사우나로 땀을 빼는 것은 우리 몸의 전해질과 수분이 빠져나가는 현상이므로 지방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8 처음 다이어트를 하는 이에게 가장 많이 추천하는 운동은 빨리 걷기다. 헬스 초심자도 피트니스 센터에서 스트레칭 후 트래드밀에서 걷는다. 걷기로 살을 빼려는 이들에게 가장 좋은 운동 처방전은?
트래드밀로 걸을 경우 1단계는 속도는 일정하되 경사도를 이용해 강도를 조절한다. 속도 1km/hr와 경사도 1%는 똑같은 운동 효과를 낸다. 2단계는 경사도는 일정하되 속도를 이용해 강도를 조절한다. 속도를 조절해 심박수를 빠르게 높이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시킬 수 있다.

9 아름다운 몸매를 위한 생활습관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1)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5분, 자기 전 5분동안 꼭 스트레칭이나 요가 동작을 간단히 실시할 것.
2)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날 것. 규칙적인 생활과 수면은 컨디션을 좋게 하여 더 많은 에너지와 활동량을 가능케 한다.
3) 화이트 푸드(흰 밀가루, 흰 쌀밥, 흰 설탕)보다 블랙 푸드(통밀, 보리, 잡곡, 흑설탕)를 더 많이 먹어라. 칼로리는 낮고 영양가는 높으며 섬유질은 많다.

10 많은 여자가 평생 다이어트를 숙원처럼 여기고 살지만, 다이어트는 성공하기 힘들뿐더러 성공한다 해도 유지하기가 힘들다. 도대체 다이어트의 정석은 무엇인가? 건강하게 살을 빼고 싶어 하는 모든 이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는?
자는 시간을 줄이면서도 운동을 하는 스타와 1분이라도 더 자려고 노력하는 당신의 차이는 바로 건강과 몸매, 아름다움의 차이다. 당신도 자신의 몸에 열정과 헌신하는 모습을 보여라.

에디터 김선아
자료출처 앙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