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외활동/문화 생활

금호건설 그 아름다움을 찾아서!


사장부터 직접 나서는 봉사의 자세

 위 사진은 경기 고양시 행주외동 샘터마을에 무의탁 할머니의 식사를 금호건설 이연구 사장이 돕고 있는 사진입니다. 오랜 시간동안 비닐하우스 생활을 하던 무의탁 치매 노인들을 위해 2002년 자금난으로 중단됐던 복지센터 건립 공사를 금호건설 지원으로 완공하고 봉사활동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금호건설은 임직원 성금 8000만원과 회사 지원금 2억2000만원으로 총 3억여원을 소요했고 2007년 7월 공사에 착수, 5개월만에 완공해내었고 이를 노인들에게 기증하였습니다.

신입사원의 자세
금호건설의 신입사원들은 노인복지센터를 방문해 점심식사를 배식하는 봉사활동을 가졌다. 특히 모회사인 금호그룹이 ‘아름다운 기업’이라는 모토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만큼, 사회적 약자에게 도움의 손길을 전하는 봉사활동은 신입사원에게도 당연히 거쳐가야 할 과정으로 여겨지고 있다.

국 내외를 가리지 않는 소외민들을 위한 후원
‘사랑의 집짓기 운동’은 대표적인 사례다.인근의 불우이웃 1가구 이상을 방문해 리모델링 및 신축 작업을 해주는 이 봉사활동으로 2004년 12월 이후 지금까지 모두 국내에서 24가구의 사랑의 집을 지었다
또한 최근 경기침체를 겪고 있는 베트남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는 금호건설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09년 4월까지 아홉번째 베트남 ‘사랑의 집’ 을 완공해 지역 사회에 기증했다. (사랑의 집은 고아, 장애아, 불우한 가정을 대상으로 직업훈련을 실시해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설이다. )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사소한 참여
금호건설은 2006년 이후 전사적으로 임직원 급여 끝전 모으기 운동을 벌여왔습니다.
임직원들의 급여 끝전으로 모은 돈을 기증하는 활동입니다.
사소하지만 자발적으로 이루어진점과 모든 임직원이 참여하였다는데 크게 의의를 둘 수 있습니다.

사회 봉사활동및 문화활동 지원
사회봉사활동,문화 및 학술지원활동,환경활동을 실천 프로그램으로 장려하고 있다. 또 각 팀,현장별로 사회공헌 팀 리더를 선정, 매년 워크숍을 실시
금호는 이와 함께 2004년 '아름다운 자원봉사단'을 발족,연 1000회 이상의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금호건설만의 묵묵한 환경 캠페인 '1산, 1거리, 1하천 가꾸기'
이 밖에 '사랑의 헌혈 캠페인''사랑의 우리 쌀' 등 각종 테마를 구성해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환경캠페인 역시 '아름다운 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각 단위 현장별로 매달 '1산,1거리,1하천 가꾸기'운동을 전개 중이다

환경을 고려한 여러 사회 공헌 활동으로 인한 수상
인왕산 야생화 학습장 조성,중랑천 정화활동,시,도별 현장 인근 진입로 가꾸기,국토대청결운동 등을 실천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 2004년 환경경영대상 환경CEO상,2005년 국가환경친환경영대상 국무총리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룹차원의 사회 공헌 활동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미술관을 건립해 재능있는 무명의 젊은 예술가들을 중앙 화단에 진출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음악인들에게는 아시아나항공 무료 항공권을 제공,해외 활동을 적극 지원
 1977년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을 설립,매년 약 2만4000명의 학생들에게 다양한 명목의 장학금을 지원
계열사별로도 금호석유화학의 물품지원, 아시아나항공의 독거노인 후원
금호건설은 그룹 차원의 '아름다운 기업 7대 실천과제'(지탄받지 않는 경영,협력사 상생경영,장애인 등 소외계층 돕기,헌혈운동,문화예술 지원,아름다운 노사문화,환경-안전경영) 수행에도 앞장서고 있다
금호석유화학, 금호폴리캠, 금호피앤비화학, 금호미쓰이화학 등 금호아시아나그룹 화학계열사들은 여수지역 사업장을 중심으로 매년 어족자원 활성화와 지역사회 환경보호를 위해 '치어방류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1사 1연안 정화활동, 해양 생태계 보전활동, 수질 오염사고 가상방제 훈련도 실시하고 있다.

더 도약하길 바라며!!
취직하고 싶은 건설 회사 순위에서 11위를 차지한 금호건설!
더 도약해서 빅 3 안에 들길 진심으로 기원하며 금호건설의 사회봉사내용을 마친다.